서브비쥬얼

 Home 연구원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작성일 : 18-08-30 11:20
게시판 view 페이지
[보도자료] <광전 리더스 Info> 제107호 : 영국 첼시 플라워쇼(Chelsea fFlower Show)에서 정원문화산업의 잠재력을 엿보다.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60
첨부파일 [보도자료] 리더스인포-정원문화산업의 잠재력을 엿보다.hwp (39.5K) [11] DATE : 2018-08-30 11:20:23
광주전남 정원문화산업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정원의 융복합적 기능과 지역자원의 잠재력을 활용 성장 동력으로 삼아야
, , 누정, 고택 등 정원화를 통한 매력향상 필요광전연, 광전리더스 Info서 주장
 
광주전남의 자연 및 역사자원의 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원컨셉 디자인을 적극 도입할 필요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숲, , 수변, 누정, 고택, 생활문화공간 등에 대해 재생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이를 광주전남 상생브랜드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전남연구원(원장 박성수) 송태갑 선임연구위원은 <광전 리더스 Info> ‘영국 첼시 플라워 쇼(Chelsea Flower Show)에서 정원문화산업의 잠재력을 엿보다에서 영국은 매년 5월 첼시 플라워 쇼를 개최하여 정원이 가지고 있는 생태 및 사회문화적 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간접적인 경제적 파급효과를 올리며 정원문화와 산업을 견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영국 첼시 플라워 쇼에서는 국제공모전을 통해 엄선한 세계 각국의 정원들을 실물로 조성하여 선보이며, 정원식물을 비롯하여 정원관련 편의시설, 관리시설, 조형예술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전시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정원문화의 진수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라고 전하고 있다.
정원은 전통, 문화, 생태 등의 개념을 융복합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이상적인 브랜드이고, 정원도시는 시민이나 관광객에게 필요한 복지의 상징이자 미래도시의 이상향이라는 점에서 훌륭한 도시전략 가운데 하나이지만 도시 브랜드로서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도시들이 많지 않은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정원은 환경 친화적이고 도시경관의 질을 향상시키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절감, 폭염 등 미기후 완화에도 유효한 정책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고, 고령화 사회에 노인들의 소일거리, 취미생활 등에도 적합한 소재일 뿐 아니라 이웃들과 함께 가꾸고 즐길 수 있는 삶의 질 향상 및 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지역의 경우 순천만국가정원, 담양 죽녹원, 보성 녹차다원, 곡성 장미정원 등 정원이 도시나 지역 이미지를 대표할 뿐만 아니라 관광자원으로서 크게 한몫을 하고 있는 만큼 우리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자연, 역사, 문화자원 등을 정원과 연계하여 이를 자원화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송 연구위원은 광주광역시, 전라남도는 물론 시··구 지자체별로 정원문화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제도적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실천방안으로 지역계획, 도시재생, 문화관광계획, 경관계획, 마을가꾸기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우선적으로정원문화산업 육성을 위한 기본계획수립, 정원문화산업육성조례제정, 정원전담부서 신설 등을 제안했다.
또 광주와 전남이 정원도시 공동브랜드선언을 선포하고, 구체적인실천전략마련하여 영국 첼시 플라워 쇼(Flower Show)’와 같은 국제적인 메가 이벤트를 개최하고 아울러 각 도시별로 도시대표정원 조성 프로젝트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또 송태갑 연구위원은 소쇄원, 부용동정원, 환벽당 등 별서정원, 그리고 화순적벽, 법성포숲쟁이, 구례 사성암 등 국가명승지, 선암사와 대흥사 등의 세계문화유산,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등을 보유하고 있는 광주전남은 한국적인 경관자원 및 전통정원의 메카로서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해 국립정원센터(가칭)를 설립하는 방안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