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

 Home 연구원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작성일 : 19-03-06 10:20
게시판 view 페이지
[보도자료] <광전 리더스 Info> 제131호 : 광주형 일자리 확산 전략; 지역기업을 중심으로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451
첨부파일 [보도자료] 광전리더스 INFO 131호-F.hwp (26.5K) [30] DATE : 2019-03-06 10:20:34
광주형 일자리, 지역기업내 확산 필요
광주형 일자리가 사회통합을 위한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지역기업내 실행을 확산하는 것이 필요
광전연,광전리더스 Info광주형 일자리 확산 전략(지역기업을 중심으로)’ 발간
 
광주형 일자리 협상 타결을 계기로 광주형 일자리가 사회통합을 위한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모델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지역기업 내에 광주형 일자리 실행을 확산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광주전남연구원(원장 박성수) 임형섭 선임연구위원은 <광전 리더스 Info> ‘광주형 일자리 확산 전략(지역기업을 중심으로)’에서 광주형 일자리 실현을 위한 과제로 지역기업내 확산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광주형 일자리의 조건을 명확히 설정하고, 지역기업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지역의 사회적 협약에 기초하여, 생산방식을 혁신하고 노사파트너십 및 기업 간 상생질서를 구축함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고용을 확대하며, 사회적 통합을 달성하려는 새로운 지역혁신운동이다. 광주형 일자리의 구현을 위해 필요한 적정임금, 적정노동시간, 노사책임경영, 하청관계개선 등의 4대 의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지역기업의 광주형 일자리 실태를 살펴보고, 향후 지역기업내 확산 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지역기업의 실태를 보면, 4대 의제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활동의 정도가 지역 기업별로 차이가 있으며, 의제별 구성항목은 광주형 일자리에 미흡한 부문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지역기업의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인식 제고, 실행 수준 제고 등을 통해 전반적인 광주형 일자리의 확산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임형섭 선임연구위원은 지역기업의 광주형 일자리 확산을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전략을 제시했다. 첫째, 광주형 일자리 의제별 지역기업내 실행과 확산을 제시했다. 적정임금의 경우 노사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평화적인 적정임금 도입, 임금격차 완화를 위한 상생협력기금 조성, 적정노동시간의 경우 근로조건 개선 및 유연근무 활성화, 중소 사업장에서의 실 노동시간 단축의 제도적 안착, 노사책임경영의 경우 다각적인 노사협의 소통채널 개발, 노사공동선언 추진, 노사 공동교육, 하청관계 개선의 경우 성과공유제, 협력이익배분제를 통한 상생협력 등을 제시했다.
둘째, 지역기업 대상 광주형 일자리 인증제 추진과 확산을 제시하였다. 4대 의제별 기준을 설정하고, 기준 항목에 합당한 기업을 인증 기업으로 선정하고 지원함으로써 광주형 일자리 기업을 확대하고 제도를 정착시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인증제 홍보 강화, 인증제 가이드라인 개발 및 확산을 제시했다.
셋째, 지역내 광주형 일자리 확산 거버넌스 구축을 제시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소통, 지역 주체들의 자발성과 파트너십에 기반을 둔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광주형 일자리 선순환 네트워크 구조를 형성하며, 노사, 대중소기업, 원하청기업들이 광주형 일자리 협의모델을 만들어가고 지방자치단체 및 중앙정부는 이를 지원하는 체계 구축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