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

 Home 연구원소식 포토뉴스

포토뉴스

작성일 : 19-01-17 09:06
게시판 view 페이지
인구감소지역 발전전략 세미나 개최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91



인구문제, 보육·일자리 등 지역 맞춤형정책 추진 필요

인구감소지역 발전전략 세미나 열려

 

 전남의 줄어드는 인구문제 해결을 위해선 출산·보육정책과 노인복지, 농산어촌 기반시설 강화, 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한 인구 유입 등 인구 특성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연구원은 1211일 전라남도청 왕인실에서 전라남도와 공동으로 인구 감소지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는 주제로 인구 감소지역 발전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각계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시군 공무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인구 감소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모색했다.


 박진경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역발전연구실장은 지자체 유형별 인구구조 특성분석 및 전남의 정책함의’, 신동훈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인구관점을 통한 인구정책 활성화 사례기조발표를 했다.


 신동훈 책임연구위원은 지역별 현황에 맞는 인구 유입 및 고령인구 정책 추진이 필요하며, 젊은층 인구 유입을 위한 보육·육아정책 수립, 고령인구 일자리와 복지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문가 토론에서는 인구 감소에 따른 집약형 공간구조의 재편 방향과 전략 지방소멸 대응 지역 활력을 위한 특별법 제정 지역 청년 정착 방안 인구구조 불균형 해소 및 20~30대 인구 지키기와 유입 방안 지역산업의 거점화 및 다품종 소규모화 등 5개 정책 방안이 제시됐다.


 박병호 전라남도 행정부지사는 실제 인구가 늘어나고, 특히 젊은 인구구조 변화로 이어지도록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도민과 함께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인구문제를 해결해 나가자고 강조했다.